히히야의 애니순위 Ani TOP 50 (애니 추천)
본문 바로가기
유토피아 문화

히히야의 애니순위 Ani TOP 50 (애니 추천)

by 유토피아 공식 계정 2020. 4. 23.

히히야의 애니순위 Ani TOP 50 (애니 추천)

 

 

①이 카테고리는 지극히 개인적이고 주관적인 순위이며 1위나 50위나 큰 차이가 없습니다.

제가 감상하지 않은 애니, 취향이 아닌 애니는 제외했습니다.

연대 / TVA, OVA, 극장판 / 장르 구분 없이 선별했습니다.

 

 

아무리 맛있는 음식이라도 너무 맵다면 매운걸 먹지 못하는 사람에겐 그 음식이 전혀 맞지 않듯 애니를 보고 각자 느끼는 감상도, 취향도 천차만별이라고 생각합니다.

 

 

50 잔잔한 내일로부터

바다 속 마을 시오시시오에 사는 소년 히카리는 중학교가 폐교되어 친구들과 지상에 있는 중학교로 전학을 간다. 지상으로 처음 나간 날 히카리는 소꿉친구 마나카가 지상의 소년에게 첫눈에 반해버리는 장면을 보게 되는데….

판타지 청춘로맨스 애니입니다. 이루어 질 수 없는 바다 마을 사람과 지상 마을 사람들의 사랑을 모티브로 인물들의 복잡한 애정관계를 그리고 있습니다. 격동하는 사춘기, 흘러넘치는 감정을 주체하지 못하는 소년 소녀들의 순수한 이야기입니다. 바다와 자연 경관의 표현력이 뛰어나고 작화가 미려한 애니입니다. 

 

 

49 케모노프렌즈

거대한 동물원 자파리 파크에는 신비한 물질, 샌드스타로 인해 변신한 동물소녀들이 살고 있다. 그러던 어느 날 자파리 파크에 길을 잃고 헤매는 소녀가 나타났다. 나무위에서 잠을 자다 소녀를 발견한 서벌은 그를 돕기위해 함께 자파리 파크 도서관으로 향한다.

주인공 가방과 서벌이 자파리 파크를 여행하는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 각 동물들이 사는 영역을 지날 때마다 동물과 관련된 에피소드들이 하나씩 등장합니다. 동물들의 개성을 잘 살려낸 동물소녀들과의 엉뚱하고 따뜻한 이야기가 볼거리입니다. 2017년 1월 치유계 애니로 많은 사랑을 받았습니다.

 

 

48 바질리스크

에도시대, 3대 쇼군 후계자 결정을 놓고 파벌 다툼이 일어난다. 이에 막부는 둘로 갈라지고 결국 명문 닌자가문인 코우가와 이가의 10회 승부로 책봉을 결정하기로 한다.

각 두령의 후계자가 될 두 주인공은 사랑하는 사이지만 쇼군 책봉을 건 대리 결정전으로 비극적인 운명에 놓이게 됩니다. 높은 퀄리티의 닌자 액션물입니다. 각각의 캐릭터가 특수한 기술을 사용하는 전투가 볼거리입니다. 17세 이용가입니다.

 

 

47 카노! (BACCANO!)

1930년대 미국. 마피아, 강도, 연금술사, 청부업자 등 다양한 인물들이 열차에 오르며 이야기의 막이 오른다.

악마가 변덕으로 제공한 불사의 술을 둘러싸고 일어나는 이야기입니다. 영화 <록 스탁 앤 투 스모킹 배럴즈>와 비슷한 구성이라고 해야될까요. 특정한 주인공이 없는 앙상블 캐스트입니다. 탄탄한 구성으로 각 등장인물들의 시점으로 이야기가 자연스레 연결되는 부분은 재치가 넘치고 통쾌하기까지 합니다. 판타지 + 갱스터 액션물로 19세 등급입니다.

 

 

46 역시 내 청춘 러브코미디는 잘못됐다

고등학교에 진학해서도 외톨이 생활을 구가하는 비관적 고교생 하치만. ‘청춘을 즐기는 어리석은 자들아 파탄날지어다’ 라는 작문을 작성해 생활지도교사 시즈카는 그를 갱생시키고자 봉사부에 강제 입부시킨다. 봉사부에서 만난 것은 봉사부원이자 재색겸비의 유명인인 유키노. 첫 대면부터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시작된 유키노의 독설에 하치만도 소박한 저항을 해 보지만 만만치 않다. 그런 그들에게 의뢰인 유이가 도움을 청하러 나타난다.

장르는 제목대로 학원 러브코미디입니다. 하치만, 유키노, 유이가 중심이 되어 봉사부활동으로 교내 학생들의 의뢰를 해결해 나갑니다. 그 과정에서 겪는 에피소드를 담고 있는데 이 3인방의 미묘한 관계가 재미있습니다. 대놓고 호감을 드러내진 않지만 서로에 대해 의식하는 사이라고 하면 될까요. 하치만이 봉사부 의뢰를 해결하는 기발한 방법도 흥미롭습니다. '사회적 통념상 바르다고 생각하는 것이 항상 옳고 다른 것은 부정당해 마땅한 것인가. 어쩌면 그것은 타인에 대한 기만이 아닌가.' 라는 생각을 해보게 됩니다.

 

 

45 사쿠라장의 애완 그녀 

고교생 소라타는 아버지의 전근으로 가족들과 떨어지게되어 기숙사에 들어갔다. 하지만 인정 많은 그는 길고양이를 내버려 두지못해 기숙사에 들였다가 쫓겨나고 만다. 결국 그가 배정된 곳은 보통의 일반인과는 잘 적응하지 못하는 괴짜들을 모아 놓은 기숙사 사쿠라장. 소라타의 고생길이 열리고 있다.

재능과 노력, 꿈 사이에서 번민하는 청춘들의 학원 로맨스 코미디입니다.

 

 

44 시간을 달리는 소녀

고등학생 마코토, 고스케, 치아키는 절친으로 셋은 평소 캐치볼을 하며 평범한 일상을 보낸다. 이러한 즐거운 일상이 줄곧 이어질 것만 같은 마코토였다. 그러던 어느날 마코토는 과학실에서 넘어지는 사건이 있은 후 시간을 거슬러 올라가는 능력을 손에 넣는다.

제목에서 예상할 수 있듯이 타임리프가 소재인 판타지 로맨스 애니입니다. 깔끔한 작화와 영상미도 인상깊지만 음악도 좋았습니다. 특히 OST인「변하지 않는것」이 참 듣기 좋았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2007년 개봉되어 큰 호평을 받았습니다.

 

 

43 현시연

대학교에 입학한 칸지는 현대시각연구회라는 오타쿠 서클에 가입한다.

현시연 부원들의 이야기를 다룬 일상계 코미디물입니다. 오타쿠 문화를 향유하는 층과 와 비 오타쿠인 사람들의 괴리감에 대해서도 다루고 있습니다. 작중에 등장하는 애니메이션이 실제 애니메이션으로 제작되기도 하고 오타쿠 문화가 밝은 영역으로 나오도록 이끌기도 한 화제작입니다.

 

 

42 로큐브!

중학교 시절 농구부 에이스였던 고교생 스바루는 이모 미호시에 의해 강제로 초등학교 여자 농구부 임시 코치가 된다.

스포츠가 가미된 러브코미디 정도의 장르입니다. 소녀들의 캐릭터성이 강조되어 작품의 성향이 편향되었다고 볼 수도 있겠지만 사뭇 진지한 스포츠물의 성격도 있고 개그물로도 재미있게 볼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이 작품을 감상하지 않는다면 "정말, 초등학생은 최고야!"라는 패러디를 이해할 수 없습니다.

 

 

41 4월은 너의 거짓말

마음의 병으로 인해 더이상 피아노를 연주하지 못하게 된 천재피아니스트 코세이는 자신의 꿈과 자신있게 마주하는 소녀 카오리와 만나게 된다. 그녀로 인해 코세이의 심경에 변화가 오는데.

음악을 소재로 한 청춘 로맨스입니다. 애니도 재미있지만 오프닝곡과 연출이 무척이나 마음에 드는 작품입니다. 후렴구가 시작되는 부분은 언제나 소름이 돋네요.

 


40 도쿄 매그니튜드 8.0

사춘기에 접어든 소녀 미라이는 여름방학 첫 날 동생 유우키와 도쿄의 로봇 전시회에 간다. 유우키와 잠시 떨어진 사이 점점 짜증이 난 미라이는 '이런 세상 부서져버려'라고 생각한다. 바로 그 때, 진도 8.0의 대지진이 도쿄를 강타한다.

대지진 발생을 가정으로 한 사실적인 재난 애니입니다. 눈물샘을 자극하는 슬픈 애니입니다.

 

 

39 원펀맨

구직활동을 하던 사이타마는 어느날 나타난 악당을 그의 손으로 저지하고 어린 아이를 구한다. 사이타마는 이 때 어린시절 꿈꾸던 히어로가 되기로 결심한다. 3년 간 하루도 쉬지않고 단련하여 어떤 적도 단 한 방에 쓰러뜨릴 파워를 손에 넣었다. 그런데 적이 한방에 쓰러지니 어딘가 시시한데?

히어로 액션 애니입니다. 너무나 강해서 적이 없는 사이타마가 오히려 강한 적과 만나게 되는 것을 진지하게 바라게 되어 본의 아니게 웃기는 애니입니다. 이상적인 히어로가 되기 위해서 노력하는 히어로와 히어로이기에 느끼는 비애에 대해서도 다루고 있으며 가슴 찡한 장면도 여럿 있습니다. 액션신이 행성급 파워 연출로 황당하지만 호쾌하고 인상적입니다.

 

 

38 건어물 여동생 우마루짱!

여고생 우마루는 학교나 밖에서는 완벽 초인이지만 집에오면 건어물녀(연애세포가 바싹 말라 연애에 관심이 없거나 밖에서는 잘나가지만 집에서는 반대의 모습을 가진 부류)에 게임 폐인이다. 함께사는 오빠 타이헤이는 우마루의 비밀을 알고 응석을 받아주는 유일한 존재다.

애니를 감상하다 보면 이유없이 재미있는 애니가 간혹 있습니다. 저에겐 <건어물 여동생 우마루짱!>이 그렇습니다. 일상계 코미디애니로 사실 스토리에 별다른 특징이나 장치가 있는 것도 아닌데 이상하게 끌립니다. 아마 우마루가 미워할 수 없는 여동생 캐릭터라는 점이 관련이 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37 쓰리몬

카모하시 초등학교에 발령받은 신참 교사 사토시는 6학년 3반의 담임이 된다. 6학년 3반은 마루이가 세자매가 있는 문제학급으로 사토시의 가시밭길이 시작된다.

등장인물은 거진 초등학생이지만 오해로 불거진 착각계 섹시코미디 부류 애니입니다. 덕분에 담임인 사토시는 변태로 오인받기도 하고 쓰리몬스터라고 할 수 있는 마루이가 세자매에게 휘둘립니다. 야한 장면은 나오지 않지만 시청시 주의가 필요할지도 모르겠네요. 개그 애니계 중 상위그룹에 속한다고 생각합니다. 배꼽 잡습니다.

 

 

36 논논비요리

초등학생 호타루는 멀리 도쿄에서 한적한 시골 마을 분교로 전학을 온다. 5명이 전교생인 분교에서 렌게, 나츠미, 코마리 등과 도쿄에서는 겪어보지 못한 슬로우 라이프를 만끽하게 되는데.

일상계 코미디물로 농촌에서 생활하며 늘 새로운 것을 체험하는 소녀들의 에피소드를 담고 있습니다. 배경묘사가 뛰어나며 과장되지 않은 개그가 즐겁고 훈훈한 기분이 들게 하는 애니입니다.

 

 

35 골든 타임

대학 새내기인 반리는 입학식에서 만난 미녀 코코에게 마음을 빼앗겨 버린다. 그런데 하필이면 그녀는 반리가 처음 사귄 친구 미츠오를 애정하고 있었는데.

캠퍼스 로맨스물입니다. <토라도라!>와 원작자가 같은데 기억상실을 소재로 이야기를 풀어나가는 것이 상당히 흥미롭습니다. 복잡한 애정관계 좋아하시는 분에게 권해드립니다. 솔로 부대원에겐 독이될 지도 모르겠네요. 제가 감상하던 때 저는 솔로부대 계급이 소위 쯤 됐던 것 같습니다만 훈훈하게 감상했습니다.

 

 

34 이능배틀은 일상계 속에서

고교 문예부에 소속된 중2병 환자 쥬라이는 어느날 문득 그토록 원하던 이능력을 손에 넣는다. 그 뿐만 아니라 문예부원 모두가 가공할 이능력을 가지게 되는데…. 이능력 망상으로 머릿속이 가득한 쥬라이와 그를 측은한 눈으로 바라보는 소녀들의 이능력 일상이 시작된다.

판타지 하렘 러브코미디입니다. 망상속 중2병을 마음껏 시전하는 주인공에게 히로인들이 태클을 걸거나 무시하는 등의 유감스러운 개그가 주류입니다. 실제로 얻어버린 이능력에 대해서도 이야기를 풀어나가는 과정이 흥미롭습니다. 작품 속의 패러디를 찾아내는 것도 이 작품을 감상하는 묘미입니다.

 

 

33 강철의 연금술사

고명한 연금술사의 두 아들, 에드워드와 알폰스는 서로 도와 연금술을 익히고 기술을 갈고 닦아 연금술사가 되기 위해 노력한다. 재능의 신은 형제를 축복해주었으나 그들 앞에는 수많은 시련이 닥쳐오고 있었다. 

판타지 어드벤처 애니입니다. 만화가 원작인 애니이며 짜임새 있는 구성과 복선 회수 능력이 높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많은 만화가 애니화되지만 성공적으로 원작을 잘 살린 애니는 소수입니다. <강철의 연금술사>는 그 소수에 속하는 애니로 원작만화를 충실히 재현해내었다고 평가받고 있습니다. 



32 아빠말 좀 들어라!

유타는 자취를 시작한지 얼마 안 된 대학생이다. 어느날 누나 부부가 탑승한 비행기가 행방불명되고 누나의 자녀인 세 자매는 친척들로부터 천덕꾸러기가 되어 뿔뿔이 흩어질 처지에 놓인다. 그러한 기분을 누구보다 잘 아는 유타는 자신이 세 자매의 보호자가 되겠다고 선언한다. 좁은 자취방에서 네 식구가 살며 유타는 육아의 어려움과 함께 가족애를 느낀다. 하지만 사춘기 소녀들과의 생활은 만만하지 않은데….

갈 곳 없는 소녀들과 고군분투하며 함께 성장해가는 훈훈한 휴먼스토리입니다.

 

 

31 아오하라이드

여고생 후타바는 우연히 3년 전에 좋아했던 다정한 남학생 코우와 재회한다. 그러나 코우는 키도 컸고 성격도 냉소적으로 바뀐 것 같다. 이별하고 나서야 좋아했다는 사실을 눈치챘던 후타바가 이제 그를 좇는다.

청춘 로맨스물로 교우관계와 얽히고 설킨 애정관계를 다루고 있습니다. 섬세한 심리묘사와 감동적인 장면의 연출이 좋습니다. 배경음악이 장면에 멋지게 녹아들어 소름 돋는 연출을 보여줍니다.

 

 

30 시도니아의 기사

먼 미래, 우주 생명체 가우나에 의해 지구는 멸망되고 인류의 초대형 이민선 시도니아는 가우나를 피해 우주를 떠돈다. 어릴 적부터 외부와 단절된 체 할아버지와 단 둘이 살면서 가우나와 싸우는 시뮬레이션만을 반복한 나가테는 식량이 떨어져 은둔처에서 나온다. 그 시기 마침 시도니아는 100년 만에 가우나와 조우하게 된다.

SF 메카닉 애니입니다. 만화가 원작인 애니로 풀3D 애니메이션으로 제작되었습니다. 인물의 묘사는 호불호가 갈리겠지만 메카닉 액션 묘사는 단연 압권입니다. 인물이 죽어가는 장면이 비정하게 그려지기도 하지만 애틋한 면도 있습니다. 설정이나 스토리도 섬세하고 사실적입니다. 외계생명체와의 메카닉 전쟁 애니를 좋아하는 분께 추천드립니다.

 

 

29 로젠 메이든

히키코모리 준은 택배로 구체관절 인형을 받는다. 그런데 이 인형은 스스로 움직이고 말까지 하며 스스로를 신쿠라고 소개한다.

판타지 로맨스 애니입니다. 로맨스라고 소개했지만 주인공 준이 인간적으로 성숙해지는 성장 드라마에 가까운 성격도 가지고 있습니다. 궁금증을 자아내는 신비한 소재와 분위기, 매력적인 캐릭터가 잘 조화를 이룹니다. 은근히 개그도 섞여 있어 보는 재미를 더합니다.

 

 

28 아르슬란 전기

강대국 파르스의 왕 아르고라곤은 패배를 모르는 용맹한 왕이다. 파르스력 319년, 외국 타이타니아의 침략이 시작되어 아르고라곤을 따라 그의 아들 아르슬란은 첫 출진한다. 그러나 승리를 의심치 않았던 이 전투에서 파르스군은 대패하게 되는데.

중세풍의 판타지 전쟁애니입니다. 신하와 백성을 아끼는 어진 왕과 영웅들의 활약을 박진감 넘치게 그려냈습니다. 큰 스케일의 전쟁 애니임에도 상당히 안정적인 작화를 보여줍니다. 25화 전편을 감상하며 지루할 틈이 없었습니다.

 

 

27 토라도라!

고교생 류지는 자신의 가방에 러브레터를 잘 못 넣어둔 타이가가 유사쿠를 좋아한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그 사실이 탄로날까 두려워하는 타이가에게 자신도 좋아하는 사람이 있다는 사실을 말해주다 자신이 미노리를 좋아한다는 사실을 들키고 만다.

외모, 성격이 상극인 남녀가 서로의 짝사랑을 이뤄주기 위해 연합전선을 펼쳐 도와준다는 내용의 학원 로맨스 코미디입니다. 고등학생답지 않은 어른스러운 생각과 가치관에 대한 고민이 담겨 있습니다.

 

 

26 죠죠의 기묘한 모험

19세기 영국의 귀족 죠스타 가문의 죠나단을 시작으로 그의 후예들의 모험을 그린 일대기적 액션 애니.

유명한 장기 연재 만화가 원작이죠. 시즌1은 만화 원작 1부 팬텀 블러드와 2부 전투조류를 담았습니다. 기상천외한 액션과 극적인 연출이 돋보이며 애잔한 휴머니즘이 감성을 자극합니다. 여러 애니메이션이나 만화에서 죠죠서기와 의성어(고고고…) 연출 등으로 패러디 되었죠.

25 사무라이 참프루

에도시대 어느 마을, 불한당들과의 싸움에 휘말린 무겐과 진은 관가에 연행돼 사형될 위기에 처한다. 부탁을 들어주겠다 약속하면 탈출을 돕겠다는 후우의 제안을 받아들여 둘은 탈출에 성공하고 그들의 여정이 시작된다.

<카우보이 비밥>과 같은 감독이 제작한 작품입니다. 전작에서는 재즈였지만 요번엔 힙합입니다. 사무라이 시대극에 힙합적인 요소가 잘 녹아들어 있습니다. 독특하고 속도감있는 액션신이 일품입니다.

 

 

24 은하기공대 마제스틱프린스

2110년 우주로 진출한 인류는 목성권에서 나타난 정체불명의 세력 우르갈에게 공격당한다. 우르갈과 싸우기위해 태어난 팀 래빗의 다섯 소년 소녀들은 최신예 전투장치 앗슈에 탑승해 우르갈과 맞서게 된다.

SF 메카닉 전쟁애니로서 섬세하고 자연스러운 3DCG 메카닉 액션신이 압권입니다.

 

 

23 스즈미야 하루히의 우울

내 뒷자리에 앉은 하루히는 외모만 본다면 나무랄데 없는 미소녀다. 그러나 그녀는 평범한 것엔 관심이 없고 우주인, 미래인, 초능력자와 만나고 싶어하며 기현상 같은 독특한 것에만 눈을 반짝인다.

그런 하루히에게 제대로 걸린 주인공과 친구들이 펼치는 학원 판타지 코미디입니다. TVA는 시간순이 아닌 방송순으로 시청 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2기를 보는 것은 참아주세요.

 

 

22 취성의 가르간티아

먼 미래, 인류은하동맹은 우주생명체 히디어즈와의 전투 끝에 패퇴한다. 철수도중 머신 캐리버 체임버와 소년병 레드는 웜홀 사고로 우주공간에 버려지고 그들은 또 다른 별의 알 수 없는 문명을 가진 인류와 조우하게 된다.

푸른 하늘과 바다, 대형 선단 가르간티아의 사실적인 묘사 등 뛰어난 영상미가 돋보이는 SF드라마입니다.

 

 

21 이웃집 토토로

일본의 어느 한적한 시골마을에 사츠키네 가족이 이사를 온다. 그런데 사츠키와 여동생 메이는 그곳에 생각지도 못한 이웃이 살고 있었다는 사실을 알게 되는데.

아름다운 자연을 배경으로한 가족용 판타지 드라마입니다. 저는 오래전에 30번도 더 봤던 봐도 봐도 재밌는 애니입니다.

 

 

20 풀 메탈 패닉!

어려서부터 용병으로 길러진 소스케. 그런 그에게 여고생 치도리의 호위임무가 내려진다. 전쟁밖에 모르던 소스케의 전도다난한 하이스쿨 라이프가 시작된다.

전쟁과 무기밖에 모르는 소스케가 치도리의 일상에 끼어들어 그녀와 주변 사람들에게 폐를 끼치게 됩니다. 각종 총기류와 메카닉이 등장하는 액션을 선보이며 개그가 만발하는 학원 코미디물입니다.

 

 

19 바쿠만

중학생 모리타카는 같은 반 친구 아키토에게 함께 만화를 만들어보자는 뜻밖의 제안을 받는다. 만화가였던 삼촌을 지켜보며 만화가로 성공하는 것의 어려움을 알고 있는 모리타카는 그의 제안을 받아들이기를 주저한다.

본격 만화 제작 청춘 드라마입니다. 중학교 시절 만화가가 되기로 결심하고 만화가로 데뷔해 고군분투하는 과정이 잘 묘사되어 있습니다. 배틀물이 아님에도 앙케이트 시스템으로 인해 서로의 작품을 두고 겨루는 느낌이 들며 몰입도가 상당한 편입니다. 만화가의 비애와 노고를 잘 표현했고 캐릭터들의 개성이 잘 살아난 개그도 절묘합니다. 3기까지 제작되어 총 75편의 긴 호흡의 애니입니다. 이야기의 시작부터 마지막까지 복선이 활용되는 등 구성이 탄탄합니다. 왠지 음악을 듣다보면 90년대 만화의 전성기를 연상시키는 듯 합니다.

 

 

18 시로바코

고교 애니메이션부의 아오이는 같은 부원들과 함께 훗날 자신들의 손으로 애니메이션을 만들 것을 약속한다. 고교졸업 2년 후 5명의 동료들은 각자의 분야에서 고군분투하고 있는데….

드라마 코미디장르 애니로 애니메이션 제작이 주요 내용입니다. 제작진행 신참인 아오이를 주인공으로 최근 애니메이션이 제작되는 과정의 애로사항과 노고를 사실적으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내용이 재미있을 뿐만 아니라 애니메이션 제작과정이 궁금한 분들에게 큰 도움이 될 학술적 가치도 있습니다.

 

 

17 컬러풀 (Colorful)

죽은 뒤 다른 사람의 몸속으로 들어온 '나'의 영혼은 6개월의 유예기간동안 전생의 잘못을 깨닫고 재조정에 성공해야 원래의 인간으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내가 아닌 '나'의 관조적 시선으로 바라본 나의 인생. 가족애를 느낄 수 있는 마음이 푸근해지는 애니입니다. 사춘기 청소년에게 권해주고 싶은 애니입니다.

 

 

16 천공의 에스카플로네

육상부에 소속된 여고생 히토미는 우연한 계기로 이세계에서 온 소년 반과 함께 가이아로 소환된다. 반은 파넬리아 왕국의 왕으로 등극하지만 곧바로 자이바하 군의 공격을 받는다. 영문도 모른채 소환되어 공포에 질린 히토미의 눈 앞에 가이아는 전장의 먹구름이 드리우게 되는.

방영된지 오래 됐지만 지금 봐도 손색 없을 정도의 고퀄리티 판타지 메카닉 애니입니다. 중세풍의 배경과 캐릭터·메카닉 디자인은 고풍스럽고 사실적입니다. 메카닉 전투 장면은 정교하면서도 육중한 무게감이 느껴집니다. 우리나라에도 방영되어 잘 알려져 있으며 그레고리안 성가풍의 음악은 작품과 멋들어지게 어우러져 웅장함과 긴박감을 더해줍니다. OST는 우리나라 공중파 방송에서도 많이 전파를 탔을 정도로 유명합니다.

 

 

15 원령공주

고대 일본 에미시족 마을에 재앙신이 나타나 마을을 공격한다. 마을의 청년 아시타카는 재앙신과 맞서 싸워 마을을 구하지만 재앙신의 저주를 받아 죽을 운명에 처하게 된다. 이에 아시타카는 홀로 저주를 풀기 위한 여행길에 나선다.

인간과 자연으로 대변되는 수호신들의 대립을 그린 판타지 드라마입니다. 상당한 정성과 기술력이 집약된 애니로 역동적인 액션을 선보입니다.

 

 

14 코드기어스 반역의 를르슈

브리타니아라는 거대제국의 식민지가된 일본, 'AREA 11'. 그곳에서 사는 를르슈는 브리타니아군과 레지스탕스의 전투에 휘말려 수수께끼의 소녀로부터 절대적인 힘 '기어스'를 손에 넣는다. 를르슈는 그 힘을 이용해 이상적인 세계를 구축하기로 결의한다.

메카닉이 등장하긴 합니다만 메카닉보다는 를르슈의 두뇌싸움과 개성넘치는 인물들간의 갈등이 더 재미있는 요소입니다. 스토리의 몰입도 또한 강합니다. 우리나라 사람이라면 일본(식민지)과 브리타니아의 구도에 의구심이 들 수 있겠지만 수용하는 것은 보는 이의 몫이라고 생각합니다.

 

 

13 기동전사 건담 시드

먼 미래, 유전자 조작으로 태어날 때부터 뛰어난 능력을 가진 코디네이터와 인류는 전쟁을 반복하고 있다. 인류측 지구연합군은 열세를 극복하기 위해 중립 콜로니에서 건담 5기를 건조한다. 이 사실을 안 코디네이터측 자프트 군은 건담을 갈취하기 위한 작전을 수행하고 키라는 우연히 스트라이크 건담에 탑승해 괴한들과 싸우게 된다.

메카닉 SF 전쟁애니로 이 작품은 상당히 호불호가 갈리는 작품입니다. 저는 건담 문외한이지만 재미있게 감상했습니다. 유전자 조작을 통해 태어난 코디네이터와 그렇지 않은 인류와의 대립을 그리고 있습니다. 「FIND THE WAY」, 「여명의 수레」 등 매력적인 OST가 작품의 색채를 더해주고 있습니다.

 


12 바람의 검심

1800년대 막부 말기, 새시대를 열기 위해 수많은 목숨을 앗아간 칼잡이 발도제는 메이지 시대를 맞이함과 함께 종적을 감춘다.

일본의 격동기 메이지유신(명치유신) 전후 시대를 배경으로 켄신의 방랑기를 그린 모험활극입니다. 우리나라에 만화로 더 잘 알려져 큰 인기를 모았습니다.

 

 

11 신세기 에반게리온

2000년에 일어난 운석충돌, 세컨드 임팩트에 의해 20억의 인류가 사라졌다. 그로부터 15년후 제3신도쿄시에 정체불명의 생명체 사도가 쳐들어온다.

네, 문제작입니다. 90년대 에바 신드롬을 일으킨 그 애니입니다. 빼어난 스토리와 캐릭터 설정, 메카닉 디자인, 정체불명의 생명체와의 전투 등 흥행할 모든 요소를 갖추었는데 그에 더해 젊은층에게 전하는 메시지까지 담고 있어서 파장이 컸습니다. 에반게리온에 대한 해석까지 따로 있을 정도로 상징적 의미도 많고 팬층도 두텁습니다.

 

 

10 마법소녀 마도카☆마기카

마도카는 평범한 여중생이다. 어느날 신기한 생명체 큐베가 나타나 그녀에게 자신과 계약해 마법소녀가 되어달라는 부탁을 한다.

평범한 마법소녀물이라고 생각하면 오산입니다. 이 애니의 사전정보를 얻는건 재미를 반감시키는 일 입니다. 아무것도 모르고 보셔야 재미있습니다. 작중 등장하는 콜라주 연출은 금방 적응하실 겁니다.

 

 

09 카우보이 비밥 (Cowboy Bebop)

2071년 태양계 우주, 스파이크와 제트는 현상금 사냥꾼으로 우주선 비밥호를 타고 태양계의 현상수배범들을 찾아 다닌다.

1998~2000년 사이 큰 인기를 끌었던 SF 활극애니메이션입니다. 옴니버스 형식으로 진행되며 재즈, 블루스, 소울, 록, 발라드 등 다양한 장르의 음악이 등장하며 해당 화수 타이틀에 사용됩니다. 매 에피소드가 음악과 잘 맞고 캐릭터의 내면도 묘사하는 역할을 합니다. 카우보이들 뿐만 아니라 현상범들에게도 애절한 사연이 있고 낭만이 있습니다. 총격은 물론 주먹이 오가는 액션신도 볼만합니다.

 

 

08 창궁의 파프너

우주생명체 페스툼에 의해 인류는 궤멸의 위협을 받았고 일본 열도는 이미 사라졌다. 그로부터 29년 후 2146년, 인공섬 타츠미야 섬에 페스툼이 나타나고 평화는 깨어지고 만다.

메카닉 SF 전쟁애니입니다. 미지의 존재와의 전쟁을 어둡고 비정하게 그린 작품으로 유명하죠. 꿈도 희망도 없는 상황이지만 그래서 더 애틋하고 응원하고 싶게 만드는가 봅니다. 

 

 

07 마크로스 프론티어

2059년 인류의 초대형 이민선단 마크로스 프론티어에 외계생명체 바쥬라가 습격한다. 알토는 우연히 발키리를 조종해 위기에 처한 란카를 구해준다. 이를 계기로 알토는 군사기관 S.M.S에 합류하고 인류와 바쥬라와의 우주전쟁이 시작된다.

정말 유명한 작품이죠. 마크로스 시리즈 전체를 감상하지 않았기에 <마크로스 프론티어>만 적어 둡니다. <마크로스>시리즈는 팬층도 두텁고 명작이란 이야기가 오래도록 전해져 오고 있기에 별다른 설명이 필요 없을 것 같습니다. 우주 전쟁을 그린 메카닉 SF물이지만 독특하게도 노래와 아이돌을 중심 소재로 내세운 작품입니다.

 

 

06 소드 아트 온라인

상상하는 거의 모든 것이 가능한 가상현실 게임세계 '소드 아트 온라인'. 키리토는 이 게임 세계에 10000명의 게이머 중 한 명으로 참여한다. 놀라운 게임 세계에 감탄하는 것도 잠시, 게이머들은 이 게임 세계에 갇혔다는 사실을 깨닫는다. 게임 제작자는 베타테스터들에게 현실로 돌아가기 위해서는 오로지 게임을 클리어 해야한다는 말을 남긴다.
목숨을 건 극한의 상황에 놓인 주인공들의 고군분투와 동료애 그리고 로맨스를 담고 있습니다.

 

 

05 케이온! (K-ON!)

유이는 고등학교 진학후 가입할 부활동을 찾는다. 경음악부를 발견한 유이는 경음악부가 휘파람이나 캐스터네츠 같이 가벼운 음악을 하는 부활동이라 착각해 덜컥 가입하기로 하는데….

고등학교 경음악부 여고생들의 에피소드를 그리고 있습니다. 엉뚱하지만 솔직하고 무엇보다 음악을 좋아하고 서로를 아끼는 그녀들의 이야기. 사실적이고 감성적인 애니입니다.

 

 

04 최종병기그녀

홋카이도의 어느 마을에 살고 있는 고교생 슈지와 치세는 연인사이다. 사귀는건 처음이라 서로 엇갈려 삐걱거리지만 함께 언덕길을 걸으며 거리를 좁혀나간다. 그러던 어느날 삿포로 상공에 전투기가 나타나 폭격을 시작한다. 아비규환 속에서 슈지와 치세는 예상치 못한 모습으로 조우한다.

엄습하는 전쟁의 참상 속에서 그리운 이를 갈망하는 인물들의 사실적인 심리묘사가 더욱 가슴에 와닿아 애절하고 슬픈 로맨스 애니입니다.

 

 

03 빙과

에너지(체력) 절약 주의자 호타로는 누나의 강제에 의해 고교 부활동 고전부에 입부한다. 그곳에서 그는 신비한 소녀 치탄다 에루와 만나게 된다.
학원 추리 로맨스애니입니다. 심각한 범죄와 관련된 추리물은 아니지만 일상에서 겪을 만한 사건을 주인공과 친구들이 풀어나가는 형식의 애니입니다. 소소한 사건이지만 주인공의 뛰어난 추리능력에 미스터리한 연출이 더해져 작품에 빠져들게 만듭니다. 추리물에 청춘 로맨스를 녹여내어 두 번 즐겁습니다. 굉장히 신경쓰이는 애니입니다.

 

 

02 늑대와 향신료

평범한 행상인 로렌스는 어느 마을에서 늑대의 정령 호로를 만나는데 그녀는 자신을 고향으로 데려다 달라고 부탁한다. 그렇게 둘의 여정이 시작된다.

중세 서구사회를 배경으로 판타지와 상거래를 접목시킨 로맨스물입니다. 지금은 상상하기 어려운 중세 상거래의 헛점이나 사기 행각 등 경제·사회상을 섬세하게 다루고 이러한 상황에 놓인 남녀의 사랑을 극적으로 묘사했습니다.

 

 

01 공각기동대

네트워크가 지배하는 2029년, 인간은 두뇌까지 사이보그화 되고 세계는 네트워크를 이용한 범죄가 성행한다. 공안9과는 네트워크나 공안관계 테러 등 공적으로는 불가능한 사건을 해결하는 부대이다.
워쇼스키 형제의 <매트릭스>에도 영감을 준 명작 애니입니다. 극장판 뿐 아니라 TVA도 재미있습니다. 생명, AI, 네트, 전뇌(사이보그), 정체성 등 심오한 주제를 다루고 있습니다. 속도감 있는 전개에 더해 수사물로서의 스릴러 액션과 서스펜스까지 담고 있습니다.

 

 

 

댓글